8년차 호텔리어 일기장

국내 호텔 예약 사이트 저렴하게 예약하는 방법

요리하는 호텔리어 천재 이대리 2024. 11. 19.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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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호텔리어 천재 이 대리입니다.

여행 많이 가시나요?

날씨도 점점 겨울답게 추워지고 있고

겨울 여행도 많이 계획하고 계실 텐데요

호텔 예약하실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호텔 저렴하게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국내 호텔 예약 사이트가 해외 호텔 예약 사이트보다 저렴합니다.

 

 

 

호텔 예약할 때 대부분 국내 호텔 예약 사이트(여기 어때, 야 놀자, 쿠팡, 인터파크, 호텔스컴바인, 부킹닷컴 등 OTA) 이용하여 가격 비교하시고 주변 정보 참고하시면서 예약하실 텐데요

요새는 호텔 예약 사이트가 정말 많고 또한 개별 가입 회원에게 제공되는 혜택 또한 많아서 어느 호텔 예약 사이트가 제일 좋다고 말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텔 예약할 때 제일 민감한 정보는 역시

"가격"이 아닐까 생각해요

 

왜 호텔 예약 단계가 넘어 갈수록 비싸질까?

 

예약을 원하는 호텔을 검색하면 최저가 순으로 현재 예약 가능한 호텔 예약 사이트들이 정렬됩니다.

트립 닷컴이 현재 1박 84,161원으로 제일 저렴한 가격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호텔 예약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여기에서 실망을 하셨던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 84,161원이 최종 결제 금액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1박에 84,161원이라니

너무 저렴한 호텔 예약 사이트를 발견하여 기쁜 나머지 곧바로 예약 및 결제를 하려고 다음 화면으로 넘기다 보면 기쁨도 잠시

최종 결제 금액이 101,835원으로 확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차액이 증가하게 되었을까요?

 

 

처음 예약 단계에서부터 노출되는 최저가 호텔 상품 가격은 전부가 아닙니다.

소프트 블록(Soft Block)

실제 호텔에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은 익숙한 실무 용어 중 하나입니다.

소프트 블록(Soft Block)이란 호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로 온라인 사이트 최저가 가격 경쟁을 위해 진행되는 호텔 가격 마케팅 방법입니다.

소프트 블록을 진행하면 고객이 해당 호텔을 검색했을 때 포털 사이트에 최상단에 노출되어야 우리 호텔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예약 전환율 또한 증가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최저가 경쟁"은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 어느 산업에나 존재하는 현상입니다.

물가도 오르고 어느 때보다 가격에 민감한 요즘 시대에

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 낮은 가격 순, 리뷰 순 등으로 정렬하여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때문에 유효한 가격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저가 미끼 상품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깁니다.

84,161원이 어떤 방식과 계산으로 101,385원으로 증가할까?

호텔은 호텔 예약 사이트에 객실 상품을 판매 위탁하며

호텔 예약 사이트는 호텔의 객실 상품 판매를 대행하는 구조입니다.

우리 호텔의 객실 상품을 국내외 호텔 예약 사이트에 판매해 달라고 맡기고 호텔 예약 사이트는 여러 온라인 플랫폼에 호텔 객실 상품을 판매합니다.

이렇게 판매가 이뤄지면 매출에 대한 일정 수수료(판매 수수료)를 호텔 예약 사이트의 수입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호텔과 호텔 예약 사이트가 어느 정도의 판매 수수료율을 책정하여 위탁 판매 계약이 되는지는 호텔마다 차이가 있으나 국내 호텔 예약 사이트의 경우 13%~15%, 해외 호텔 예약 사이트의 경우 15%~18% 정도 됩니다.

즉, 고객이 여기 어때에서 우리 호텔 100,000원 객실 상품을 구매하였다면

우리 호텔은 100,000원에 대해 13%인 약 13,000원을 여기 어때에 정산해 줘야 되는 구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정산 주기는 호텔마다 다릅니다.)

부대비용을 제외한 금액(입금과) 노출시켜 최저가 세팅

이렇게 100,000원 중 호텔 예약 사이트에 정산해 줘야 하는 13,000원을 판매 수수료라고 합니다.

그럼 87,000원이 남는데

이 금액을 입금 가라고 부릅니다.

입금 가는 비용처리해야 될 금액 13,000원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호텔이 갖게 될 수익을 말합니다.

부대비용을 제외하고 최대한 낮은 금액(입금과)을 호텔 예약 사이트에 노출시켜야 가격 경쟁력에서 유리하여 호텔 예약 검색 시 최상단의 자리에 올라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위의 사례를 다시 들어 볼게요

해외 호텔 예약 사이트는 보통 판매 수수료율이 15%~18% 사이입니다.

물론 더 높은 호텔 예약 사이트 또한 있긴 합니다.

호텔 예약실 직원분들은 아마 ADR 구하고 온라인 상품 판매가 세팅할 때 이 계산을 많이 하셨을 텐데요

84,161원 / 0.83 = 약 101,399원으로

대충 약 판매 수수료율을 17%로 잡고 계산해 보니 101,399원으로 최종 판매가가 계산되었습니다.

처음 호텔 예약 사이트에 노출된 금액 84,161원이 어떻게 최종 결제 금액 101,835원으로 증가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최저가 호텔 상품이 최종 결제 금액은 아니라는 점

알아두시면 호텔 예약하시는데 더 좋은 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